안녕하세요. 나만의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거 권송송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일반생물학실험 보고서 자료 두번째, 현미경의 종류와 사용방법에 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Experiment2
현미경 사용 방법
생물학 실험결과를 살펴보기위해 사용하는 현미경
현미경도 여러가지 종류들이 있죠. 여러가지 종류의 현미경들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사용해보면서 공부했던 수업이었습니다.
1. 실험목표 : 현미경의 종류와 사용법, 주의사항을 익힌다.
2. 서론 : 현미경의 종류와 광학현미경, 해부현미경의 원리
* 현미경의 종류
① 광학 현미경(OM)
실체현미경(해부현미경) : 광축사이에 약 15도로 벌어진 2개의 광속에 의해 정립한 확대상을 만들고 이것을 각각 눈으로 봄으로써 입체감을 얻을 수 있다.
형광현미경 : 파장이 짧은 자외선을 시료에 비추면 형광을 발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시료에 형광물질을 처리한다.
레이저 주사 현미경 :단파장인 He, Ne 혹은 Ar 레이저를 이용하여 X,Y축은 물론 깊이 방향의 2방향을 동시에 스캔하여 초점이 맺히는 부분만을 합성하고 하나의 3차원적인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구성하는 기구이다.
공초점 레이저 주사 현미경 :단일파장의 레이저에서 나온 빛이 시료의 특정 수위 표면을 스캔하고 한 번에 한 점만 비추면서 상을 구성하는 광학 현미경이다.
② 전자현미경
주사현미경(SEM) :시료에 전자선을 조사하여 투과전자를 렌즈에 의해 확대하면 상을 얻는 현미경
투과전자현미경(TEM) : 3차원 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건조한 금속을 증착시켜 조직에 미세한 전자선을 주사하여 시료표면에서부터 나오는 2차 전자를 검출기에 모아서 그 전자의 양적변화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주어 화면에 확대되어 나타나게 하여 관찰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다.
③ X선 현미경 :빛 대신 X선을 이용한 현미경으로 물질의 표면은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지만 물질의 내부는 X선 현미경을 사용해야한다.
④ 초음파현미경 : 광선 대신 초음파를 이용하여 보통 광학현미경으로 볼 수 없는 물체까지 볼 수 있게 한다. 현미경으로 시료 물질의 경도, 연도, 밀도 등에 따라 반사율, 흡수율, 투과율이 달라지는 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함
⑤ 위상차 현미경 : 굴절률이나 두께의 변화가 있는 무색의 투명 표본을 농담의 분포에 대한 상으로서 관찰할 수 있으며 염색 등의 번거로운 처리가 더 필요하다. 위상관을 통과하여 표본에서 굴절 혹은 회절된 빛은 위상판의 외부를 지나므로 양자사이에 생긴 위상차에 의하여 농담의 상을 얻게 된다.
3. 재료 및 기구
광학현미경, cover slips ; Clean microscop slides, ethanol, 렌즈 세척용 종이, 종이, 연필
4. 실험방법
* 주의사항
- 두눈을 뜨고 광학현미경을 보도록 연습한다.
- 반드시 현미경을 들 때는 두 손을 사용하여 운반한다.
[광학현미경]
현미경 캐비넷에서 지정받은 현미경을 꺼낸다.
현미경을 실험대에 내려놓기 전, 실험대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였는지 확인한다.
실험대에 현미경을 내려놓고 의자 높이를 잘 맞춘다.
현미경렌즈가 가장 낮은 배율에 있는지 확인하고, 가장 낮은 배율의 렌즈가 중앙에 오도록 한다.
Letter “e” 슬라이드 만들기 – 배부된 종이 위에 e를 기입한다.
현미경의 전원을 킨다.
준비된 종이 Letter “e” slide를 재물대 위에 고정한다.
재물대 조절나사를 이용하여 슬라이드를 중앙으로 옮긴다.
조동나사와 미동나사를 이용하여 관찰한다.
배율을 바꿀 때, 회전판을 사용하여 높은 배율로 점차적으로 바꾼다.
[해부 현미경]
현미경, 이동과 장착은 광학현미경과 동일하다.
해부현미경 재물대에 Letter “e” slide를 올린다.
조동나사를 이용하여 관찰한다.
배율을 바꿔 관찰한다.
<현미경 정리>
현미경 사용후, 렌즈세척용 종이를 에탄올에 적신후, 접안렌즈를 조심스럽게 닦는다.
광학 현미경의 재물대는 최대한 밑으로 내린다.
캐비넷에 넣는다.
5. 결과
[광학현미경 이용 시]
x10인데 무슨 생각을 한건지 x100이라고 냅다 써버림...;;
네 저는 그렇게 보여서 그렸는데요... 아니었나봅니다...
① 먼저 물을 첨가하지 않고 현미경을 관찰했을 때 x10배일 때는 글자 e가 상하좌우가 바뀐상으로 보였다. 꽉찬 크기로 글자내부의 점들까지 세밀하게 관찰되었다. 그리고 커버글라스를 덮고 다시 관찰했을때는 이전보다 좀 더 선명하게 관찰되었다.
② 다음으로 x10 슬라이드에 물을 첨가하고 슬라이드글라스를 덮어서 실험을 했는데 이런 슬라이드를 set mount slide라고 한다. 이 슬라이드는 대상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상을 한 고에 잘 있도록 붙잡아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슬라이드글라스를 덮어줌으로써 아래에 공기방울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
처음 실험에서는 물의 양이 너무 많아서 흐릿하게 관찰되어 실험이 실패했다고 생각했는데 커버글라스를 덮으니까 물의 양이 줄어들고 고정되면서 상이 선명하게 보였다.
③ x40배를 관찰했을때는 x10일떄와 달리 배율이 너무 크고 조작미숙으로 잘 관찰되지 않았따. 다시 물을 넣고 관찰했을때는 글자전체가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분이 자세하게 보였다. 커버글라스를 덮었을 때 마찬가지로 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해부현미경 이용 시]
선이 안보이긴하죠.. 점 찍기귀찮아서 그냥 그려서 감점당함ㅎ
① x8배로 관찰했을 때는 상이 작지만 선명하게 보였다. 글자를 이루고 있는점이 자세하게 보이지는 않았다.
② x35배로 봤을때는 상이 x8배일때보다 크게 보였지만 더 흐릿하게 보였다. 대신 점이 글자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더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었다.
광학현미경과는 달리 해부현미경은 프레파라트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빠르게 관찰할 수 있었다.
Q. 사용된 프린터는 INK JET인가 LASER JET인가?
A. LASER JET
INK JET이었다면 물을 첨가했을 때 글자가 번졌을 것이지만 이 실험에서 사용된 글자는 물을 첨가해도 번지지않았다.
6. 고찰
이번 실험에서는 두가지 현미경을 사용하면서 여러 가지 경우로 관찰을 해보았는데 과정이 여러 가지다 보니 실수한 점이 있었다. 처음 현미경을 만져보다보니 배율 조절하는 것에 미숙했고 물의 양조절 과정에서도 실수가 있어서 관찰 시 어려움이 많았다. 다음에 현미경을 사용할 때에는 이점들을 주의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배율 조정이 미숙하면 실험시간이 늘어나게되어 조원들에게도 피해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다고 느꼈다. 이번 실험을 통해 해부현미경과 광학현미경의 차이점을 확실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7. 참고문헌 및 출처
한국 전자현미경 기술 연구회
Biology Tests and Procedures | Biology Junction
두번째 보고서 작성완료!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 업로드 성공!